티스토리 뷰

신경을 안정시키고 소염제로 쓰이는 풀

 

원추리는 전국 각지의 산지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잎은 칼 모양으로 2줄로 마주나며 둥글게 휘어진다. 꽃은 50~100cm 높이의 꽃줄기 끝에 노란색의 꽃이 2~3송이 달려 핀다. 열매는 타원형의 삭과로 익으며 뿌리는 방추형의 굵은 덩이뿌리가 비대한 편이다. 봄에 자란 어린순을 '넘나물'이라 하여 나물로 식용하고 덩이뿌리로 녹말을 우려내어 사용하기도 한다. 

 

뿌리는 이뇨 지혈, 소염, 해열, 빈혈, 우울증, 화병, 소화족진제로 쓴다. 전초는 어혈, 류머티즘과 열병, 위염과 황달에 쓰이고, 잎은 관절염, 상처, 종기, 요통 등에 쓰이는 약재이다.

 

원추리 효능

 1. 우울증 치료

원추리 효능 중에는 심신을 안정시키며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원추리의 효능으로 말미암아 걱정을 잊게 하는 풀이라고도 불린다.

2. 폐결핵

폐결핵에도 원추리 효능이 잘알려져 있다. 결핵균 박멸에 원추리의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살균작용에 효과가 뛰어나다.

3. 부인병 예방과 치료

원추리에는 부인병인 월경과다, 대하증, 생리불순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두움을 주고, 특히 산모 건강에 좋습니다.

아이를 낳은 후 신체의 열을 내려줄 뿐만 아니라 유방의 통증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한다.

4. 이뇨작용

원추리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불필요한 배출을 도와 준다. 평소 소변을 보시기 힘들 때 원추리를 복용하면 원추리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살균작용

원추리는 살균작용이 뛰어나다. 원추리 뿌리를 달여 먹으면 폐결핵에도 도움이 되고, 각종 장기의 궤양, 황달, 염증치료에 도움이 된다.

6. 노화방지

원추리에는 카로틴이라는 노화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방지에 원추리 효능이 뛰어나다. 

7. 항염작용

원추리 효능은 각종장기에 있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항염작용이 강하여 각종 염증질환에 효과가 있다.

 

원추리 특징 복용방법

한약명 훤초근(뿌리를 말린 것) 금침채(꽃봉오리를 말린 것)
다른이름  왕원추리, 훤초, 망우초
성미 맛을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귀경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이용 부위 뽁, 뿌리, 잎을 약용한다. 어린잎은 나물로 시식한다.
가을에는 뿌리를, 여름에는 꽃을 채취해 햇볕에 말려 복용한다. 
이용 방법 잎을 말려약한 불로 달인 후 차로 음용한다.
산나물 봄에 새순이나 어린잎을 살짝 데친 후 서너시간 담가두었다가 독성을 우려내고 나물로 무쳐 먹는다.
민간 요법 열이 많거나 코피가 날 때 원추리 생즙을 이용한다. 
뿌리나 잎을 찧어 관절염, 상처, 종기, 요통 등에 쓰인다.
용법 용량 하루 3~9g을 물에 달여 복용한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원추리 뿌리에는 독이 약간 있기 때문에 과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하루에 40g 이상을 먹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옛 한방에서는 원추리를 한꺼번에 과식하면 시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60℃ 이상으로 열을가하면 독성이 완전히 파괴되거나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달여 먹는 것이 독성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어린잎을 따서 충분히 익셔서 먹고, 원추리무침 요리를 하실 때애는 데친 후 1시간 정도 찬물에 담그면 좋다.

 

 

반응형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