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퀴즈 오상우교수

 

 

대한민국 건강 주치의 오상우 박사님은 비만 전문의로서 30년간 비만환자만 연구해 온 가정의학과 교수입니다.

오늘은 '유퀴즈'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오상우 교수님의 프로필과 저서, 그리고 교수님이 전해주는 다이어트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오상우 교수 프로필

    • 학력 :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은 후 서울대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전임의 과정
    • 연구관심분야 : 비만, 건강증진, 가정의학, 영양의학, 노인의학 등
    • 소속 :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및 비만대사영양센터와 스마트헬스케어센터에서 진료
    • 방송활동 : EBS ‘클래스 ⓔ’, KBS ‘생로병사의 비밀’ 등
    • 저서 : ‘비만 바로 알기’, ‘대사증후군: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법’, ‘12주 체지방 다이어트’ 등

     

     

     

     

     

    1) 12주 체지방 다이어트

    오상우 교수는 무리한 운동과 식이요법 강행으로 인해 예전 몸무게로 돌아가는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 12주간 진행하는 체지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저서 <12주 체지방 다이어트>에 그 내용을 담았다.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체지방을 태우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등의 운동과 식사조절을 병행하는 20가지 체지방 다이어트 운동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12주 체지방 다이어트 책

     

    2) 건강공부 건강습관

    이 책은 대사증후군 예방법부터 만성 질환의 대표 원인인 비만 관리법,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 관리법, 체내‧체력 밸런스를 동시에 잡아주는 식사법과 운동법 등 현대인을 위한 필수 건강 정보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특히 대사증후군의 유발요인이자 현대인의 ‘죽음의 5중주’라고 불리는 복부 비만도, 혈압,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High-Density Lipoprotein), 혈당 수치를 관리하지 않으면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하며 이에 대한 관리법을 제시한다.

     교수는 실천하기 쉬울수록 건강에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이치를 강조한다. 이에 평소 식사량과 운동량을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올바른 수면에 대한 팁 등 간과하기 쉬운 생활 속 건강 습관에 대한 정보를 책 안에 담았다.

     

    건강공부 건강습관 책

     

     

     

    오상우 교수 유퀴즈 출연

    지난 10월 11일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비만 전문의 오상우 교수님이 출연하였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오상우 교수는 다이어트 속설의 진실과 1일 1식이 다이어트에 좋은지 등 올바르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비만의 기준

    허리둘레 남자 90cm 여자 85cm (남자 36인치, 여자 32인치)

     

     

     

    1) 아침운동이 효과적

    우리가 운동을 하면 하루 종일 기초 대상이라고 그래서 가만히 있어도 빠지는 열량을 기초 대사라고 합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우리 신체는 가만히 있어도 36.5도 체온을 유지하고 우리 뇌는 생각을 하고 심장은 계속 뛰는 등 장기는 각가 자기 역할만 해도 기초적으로 나가는 에너지가 있는데, 거기에 운동까지 한다면 하루종일 기초대사량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심지어 밤에 잘 때도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있고 잘 때 에너지를 탄수화물이 아니라 지방을 분해해서 씁니다.

    운동을 해놓으면 지방도 잘 타고 비만 조절에도 좋고 에너지를 연소하는 데 큰 도움을 받죠”라며 아침 운동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아침 운동이 효과적

     

     

    2)  스트레스 없는 다이어트

     우리는 스트레스 조절만 잘하더라도 살 빠지는 게 생각보다 원활해집니다.

    하루 세끼를 먹으라는 게 여러 이유도 있지만은 그중에 하나가 몸에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정말 살이 안 빠지게 하는 주범입니다.

    중요한 건, 즐겁게 즐기면서 빼는 것입니다.

    내가 내 몸을 건강하게 하는 거다 생각하시고 빼시는 분하고 아닌 분하고 차이가 큽니다.

     

    즐거운 다이어트

     

     

    3) 충분한 수분보충

    우리가 살을 뺄 때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수분 보충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수분보충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어 더 힘든 운동이 됩니다.

    탈수 상태에서 살을 빼면 한 달에 10KG 정도는 금방 빠질 수 있지만, 굉장히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우리 몸에 그 단백질이 저장될 때 수분과 섞이지 않으면 근육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살은 좀 빠지는데 지방이 안 빠지고 근육만 빠지게 되는 셈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수분이 없으니까 거울 봐도 뭔가 아 내가 좀 잘 빼고 있구나라는 게 느껴지지만, 그게 사실 착각입니다.

    건강하게 빼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수분보충 다이어트

     

     

    4) 계단 오르기 운동

    헬스장에서 꾸준히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사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늘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운동량을 늘리는 방법 중 제일 좋은 방법은 바로 계단 오르기입니다.

    같은 평지를 걷더라도 만보 이반보 걸었다고 자랑하는 분들이 있는데, 살을 빼고 싶다면 숨이 가빠야 합니다.

    그냥 만보를 걸었다면 극단적인 표현으로 노동을 한 거지 운동을 한 게 아니니 반복적으로 숨이 가쁜 과정이 있어야 지방이 연소될 수 있는 것입니다.

     

    계단 다이어트

     

    5) 반드시 금주

    술 자체가 지방 분열을 방해하고 식욕을 자극합니다.

    때문에 술은 살을 빼는데 최대의 적이 맞습니다.

    또 우리 몸에 당을 쓸 수밖에 없는 조직 있는데 바로 뇌입니다.

    뇌가 술을 계속 먹으면 뇌의 기능이 떨어져 당이 필요한데 거기에 당까지 떨어지면 뇌 손상이 빨리 와 조기 치매가 올 수 도 있습니다.

     

    금주 다이어트

     

     

    6) 잡곡 탄수화물 섭취

    우리 몸속 뇌와 심장과 같은 장기는 포도당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포도당을 만들어 내는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포도당 비슷한 걸 분해해 만들어내게 되는 게 그것은 바로 근육에 있는 단백질이다.

    때문에 근육이 빨리 소실되고 기초 대사량이 떨어져 나중에는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몸으로 변하게 된다.

    그래서 반드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올바른 탄수화물 섭취방법은 잡곡이나 통밀빵 등을 통해서 몸속 탄수화물 흡수 속도를 조금씩 늦춰주며 섭취하는 것이 혈당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탄수화물 섭취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요약

     

     

     

    1. 음식 먹을 때 약간 배고프게 먹기

    2. 스트레스받지 않기

    3. 하루 10분씩 나눠서 30분이라도 숨 가쁜 운동하기

    4. 숙면을 잘 유지하기

    5. 몸무게에 너무 집착하지 않기

     

     

    다이어트를 하시는 많은 분들께 좀 당부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누차 말씀을 드렸지만 다이어트 가정이 스트레스와 되면은 반드시 실패합니다.

    '이렇게 드셔야 됩니다'라고 하면 너무 뻔한 이야기라고 그러는데 막상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그 뻔한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뻔한 걸 잘 지켜 주는 게 정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초 이야기

     

     

     

     

    다이어트운동 추천

    반응형
    글 보관함